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캄보디아 비지니스

캄보디아 사업과 투자 - 캄보디아 팜 슈가

by camsomnang 2019. 7. 21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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캄보디아 팜 슈가


- 일반 백설탕 보다 낮은 혈당량, 뛰어난 영양성분 -

- 전년대비 수출량 138% 증가 -

 

 

 

□ 팜 슈가(Palm Sugar)란?

 

  팜 슈가는 팜 나무(Palm) 꽃의 수액을 이용해 만든 기존의 설탕을 대체할 수 있는 비정제당임. 열대성 기후에서 자라는 팜 나무의 꽃에서 채취한 수액을 끓인 후 응결과 건조의 과정을 거쳐 생산이 됨.

 

  팜 슈가는 농장의 대량 생산 형태가 아닌 소규모 가정 사업으로 생산하며 생산과정에서 농약이나 화학비료가 전혀 사용되지 않는 비정제 천연 감미료임.

  - 일반 백설탕보다 혈당량이 낮고, 자연적으로 갈색을 띰.

  - 항산화작용으로 알려진 폴리페놀이 함유돼 있으며, 칼륨, 철분, 비타민 B1, B2, B3, B6 등을 함유함.

  - 일반 백설탕의 경우 인위적인 정제과정으로 미네랄과 비타민 등이 손실되며, 과도한 정제당의 섭취는 ADHD와 같은 아동 행동발달장애를 가져올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음.

 

팜 슈가 제조 과정과 팜 나무


팜슈가


팜

자료원: 프놈펜 포스트

 

  독특한 맛과 재배과정을 인정받아 2010년에 Kampong Speu 지역의 팜 슈가가 WTO의 GI 인증을 획득했으며, 해외 바이어로부터 인지도가 증가함.
 

 ※ GI 란?

  - GI(지리적 상표표시, Geographic Indication)는 상품의 품질이 특정지역의 지리적인 특성에 기인하는 경우 해당 상품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되는 지역 명칭을 의미함. 이러한 GI 제도를 통해 특정 브랜드에 지역의 명칭을 독점적․배타적으로 쓸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해 우수한 지리적 특성을 가진 상품을 보호하고 해당 상품이 해외에서 오남용되는 것을 방지하는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음. 프랑스의 ‘샴페인’이 그 대표적인 예
 

□ 팜 슈가 시장동향  

  Kampong Speu 팜 슈가 진흥회(KSPSPA)에 의하면, 팜 슈가의 2014년 수출량은 50톤을 기록했으며, 이는 2013년의 21톤에 비하면 138% 증가한 수치임.

  - 2014년 수출 가격은 1㎏당 5500리엘로, 2013년의 1㎏당 4500리엘보다 증가함.
 

  GI 인증 기준을 통과한 Kampong Speu 팜 슈가는 매년 300~400톤 정도가 생산되며 수출되는 양은 30~50톤 정도임.

  - 캄보디아는 현재 약 300만 그루의 팜 나무를 보유하며 약 500명의 노동자가 팜 슈가 생산을 하고 있다고 함.
 

  팜의 수확 시기는 12월부터 5월이며 KSPSPA에는 142개의 생산 가구와 6개의 수출회사가 속해있으며 일본, 미국, 프랑스, 영국으로 수출됨. 팜 슈가의 인지도 상승과 이에 따른 생산량 상승으로 더 많은 생산업자가 조합에 가입할 것으로 기대됨.
 

  한국의 팜 슈가 수입량이 증가하면서 한 한국 기업이 KSPSPA와 팜 슈가 정제공장 설립에 대해 협의 중이라고 함. 한국으로의 수출을 목표로 공장을 설립하며 300톤의 팜 슈가를 정제할 수 있는 3천㎡ 규모의 공장 설립을 검토 중이라고 함.
 

한국의 연도별 팜 슈가 수입량 및 금액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(단위: 톤, 천 달러)

연도

중량

금액

2014(1~8)

78,236

43,765

2013

143,655

88,501

2012

46,551

35,521

2011

19,482

17,976

2010

3,881

4,730

2009

4,707

3,530

2008

29,218

13,402

2007

28,061

12,481

2006

2,579

2,417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자료원: 한국무역협회
 

  Kampong Speu 지역의 팜 슈가를 시중에 유통하는 Confirel이라는 업체는 팜 슈가는 물론이고, 팜 슈가를 이용한 사탕, 초콜릿 등을 제조해 판매하며 일본, 유럽 등으로 수출도 함.

  - Confirel의 제품은 캄보디아 내 대다수의 마트에 유통되며 자체 매장 내에 위치한 레스토랑에서는 팜 슈가를 사용한 음식도 판매함.
 

시중에 유통되는 Confirel의 제품

confirel


confirel

자료원 : Confirel 홈페이지

 

□ 시사점 및 시장전망

 

  Kampong Speu 팜 슈가의 GI 인증 이후, 고품질의 건강한 식품이라는 이미지가 잘 알려지고 이에 따라 팜 슈가에 대한 수요 역시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임.
 

  최근 들어 국내에서 불고 있는 웰빙 열풍 및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관심을 반영해 친환경 유기농 제품인 팜 슈가의 국내 시장 도입 확대를 생각해 볼 수 있음. 
 

  우수한 품질뿐만 아니라 위생적인 부분에 있어서의 청결함을 강조할 필요가 있음. 제조․유통과정에 있어서의 위생에 대한 관리 및 감독을 철저히 하고 HACCP 인증 등을 통해 위생에 민감한 소비자를 안심시키는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음.

 

  단순히 일반 소비자 및 관광객뿐만 아니라, 유기농․친환경 식재료를 취급하는 식당 혹은 대형 마트 등으로 수요층을 다변화하는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음.
 

  생산시기가 건기(12~4월)로 제한적인 점, 땔감 가격의 상승으로 제조 단가가 높아지는 점 등은 극복해야 할 요소임.
 

  수요에 비해 공급량, 특히 GI 인증 제품의 공급량은 부족한 실정. 안정적인 팜 슈가 공급을 위해서는 생산 농가와 장기적인 거래 계약을 맺는 것도 하나의 방안이 될 수 있음.
 

  Kampong Speu에서 재배가 됐어도 기준 미달로 GI 인증을 받지 못하는 생산품이 많음. 팜 슈가 생산과정에서 필요한 특정한 재배방식과 규칙에 대한 매뉴얼을 만든다면 GI 인증 상품의 확대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임.

 

 자료원: The Phnompenh Post, Confirel 홈페이지, Kampong Speu 팜 슈가 진흥협회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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