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♧캄보디아 여행/시엠립 관광지

캄보디아 시엠립 소폰빌라 게스트하우스 - 끄발 스피언(Kbal Spean)

by camsomnang 2013. 1. 17.
반응형

끄발 스피언은 하상(河上;강바닥)과 주위 벽에 새긴 유적지로 반테아이 스레이(Banteay Srei) 북쪽 방향에 위치해 있다. 


이 곳은 프랑스 극동학교 소속의 민속학자 장 볼베에 의해 알려지게 되었다. '장발(長髮)의 도사'라 불리는 한 은자가 강 상류에 있는 흥미로운 곳으로 그를 안내했는데, 그 은자가 알려준 장소에 있는 강은

폭포로 흐름이 막혀 있었고 돌다리가 놓여 있었다고 한다. 이 때문에 이 곳은 끄발 스피언(교두보)이라고 불리게 되었다고 한다.


강바닥에는 개구리, 황소, 헤아릴 수 없이 많은 링가(시바신을 상징하는 남근 형태의 조각. 시공사의 책에는 린감으로 표기), 뱀 위에 잠들어 있는 비슈누 석상 등이 있다. 조상 중에는 거대한 도마뱀을 들고 주랑 밑에 서 있는 신상(神像)도 있었다. 그리고 이 곳은 '1,000링가의 강(River of a Thousand Lingas)'으로도 언급되기도 하는데, 본류에 편입되는 위쪽의 두 지류 중의 하나이다. 

이 두 지류를 받아들이는 본류는 완벽한 치수 작업을 거쳐 앙코르의 관개수(灌漑水)로 쓰였다.


끄발 스피언은 반테아이 스레이(Banteay Srei)에서 북쪽 방향 15km 정도에 위치해 있으며, 도착해서 30분 정도는 정글을 올라가야 한다. 

방문시기는 7~12월이 적당하다. 건기 때에는 물이 말라있다고 한다. 입장은 무료.

끝으로 끄발 스피언에서 눈여겨 볼 것들은 다음과 같다.


* 강 바닥에 새긴 신이 물 밖으로 나타나 있는 조각 : 이 신은 모든 생명 형태를 화합시키는 물의 원시적 혼돈을 상징하며, 이것은 신의 개입으로 실체를 가지게 된다.


* 비슈누 : 라크시미를 통해 세상을 감시하는 비슈누가 뱀 아난타에 기대어 있다.


* 주위 벽(바위)의 조각 : 여섯개의 링가요니. 아홉개의 링가요니(하나가 가운데 있고, 여덟개가 만다라 형태로 둘러서 있다). 마키라(악어의 모습). 물에서 목욕을 하고 있는 세 명의 신.


File

반응형

댓글


</